디자인의 영역

By | February 4, 2013

이 글은 개인적으로 공부하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다른 웹사이트로 복사해가지 마세요.

산업 디자인

산업 디자인 industrial design 은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새롭게 정의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특성을 창출함으로써 가치를 향상시키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그와 같은 특성으로는 눈으로 볼 수 있는 외관은 물론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사용성 usability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 디자이너의 역할은 사용자에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감동을 가져다줄 수 있는 매력, 안전, 신뢰, 유지의 용이성 등을 고루 갖춘 제품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고객을 감동시키는 디자인을 창출하면 비즈니스에서도 큰 성과로 이어져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산업 디자이너들의 활동이 제품과 인간 사이 상호작용의 여러 가지 국면을 다루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interface design 이라는 새로운 분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폰이나 DMB처럼 복합적인 기능을 발휘하는 휴대용 제품들이 속속 개발되면서 사용성의 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아테미스 마치 Artemis March, 1994 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디자이너들은 사용자와 제품 간의 역동적 공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려고 시도하고, 그와 같은 이해를 제품 조형에 반영한다. 그런 목적 달성을 위해 디자이너들은 기존 제품의 결함을 사용자들이 어떻게 보충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포함하여 프로토타입 prototype 의 현장시험, 인지적 프로세스의 심리학적 모델 등과 같이 다양한 범주의 방법들을 구사한다.

시각 디자인

시각 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은 주로 평면적인 시각 정보의 가치를 증진시켜 주는 디자인 분야로서, 인쇄물, TV, 영화 등과 같은 시각 전달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의 시각적 요소(문자, 사전, 선 등)를 선정, 배열하여 예술적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본래 시각 디자인은 비즈니스 목적 달성을 위해 사용되는 여러 가지 유형의 조형 미술과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포함하는 ‘상업 미술 commercial arts’이나 ‘그래픽 디자인’으로 불리어 왔습니다. 이 분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단체의 명칭도 세계그래픽디자인단체협의회 ICOGRADA 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래픽 디자인보다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이나 ‘시각 정보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쇄된 광고물, TV 광고, 책, 잡지 등과 같은 매체의 조형적 특성은 바로 시각 디자인의 수준에 의해 좌우됩니다. 로빈 란다 Robin Landa, 1996 는 “그래픽 디자인이란 조형 예술과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와 산업계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전문 활동”으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은 영역이 포함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영역을 포괄할 수 있다 ―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 및 판매; 공공 기관, 제품, 기업의 시각적 아이덴티티 창출; 환경 그래픽스/사인 체계; 정보 디자인; 출판물에 수록된 메시지의 시각적 강화, 인쇄, 영화, 전자 등 대량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그와 같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시켜 주는 수단이다.

이에 따라 시각 디자인은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사인, 디스플레이 등으로 분업화되고, 포장 디자인, 광고 디자인, 편집 디자인, 영상 디자인으로 전문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을 기업 경영의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업 이미지 통합프로그램인 코퍼리트 아이덴티티 CI 의 개발이 시각 디자인 분야에서 가장 각광을 받는 영역의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과 더불어 가상공간의 디자인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루이스 블랙웰과 네빌 브로디 Louise Blackwell & Neville Brody, 1996 는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이런 그래픽스들은 우리가 이미 익숙해져 있는 실제적인 차원보다는 ‘가상공간’에서 상호 작용 하는 컴퓨터, 인터넷, 지역사회의 미래 지향적인 가치를 인식하는 데 깊은 관련이 있다. 공상 과학적인 용어와 이미지, 또는 보다 더 내용적인 것에 이르기 까지 공상과학 소설의 언어가 그래픽 디자인에 도입되고 있다.

제품디자인

제품 디자인 product design 이란 제품 그 자체의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즉 판매를 목적으로 실제로 제작 유통되는 물건의 디자인, 그리고 이러한 모든 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형적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뜻합니다. 보통 이러한 문제들을 현대의 공업 기술에 의해 해결하기 때문에 공업디자인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보통 공업디자인은 제품디자인보다는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평면을 다루는 2차원 공업디자인에는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등이 있고, 3차원 제품 디자인으로는 용기, 가구, 액세서리, 전자, 문구, 운송 수단 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환경 디자인

환경 디자인 environmental design 은 건축과 실내 디자인과 같은 공간의 효율적인 창출을 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환경 디자인이라는 용어가 도시나 지역 사회와 같은 광범위한 지역의 계획에서 부터 좁게는 가로등이나 벤치와 같은 가로 시설물의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이 용어의 사용과 관련하여 다소간의 혼란이 있습니다. 즉 건축, 조경, 실내 디자인을 뭉뚱그려 환경 디자인이라고 부르는가 하면, 좁은 의미에서 인공 환경을 이루는 구성물인 가로 시설물이나 설비 등을 디자인 하는 것도 환경 디자인이라고 부릅니다. 건축 디자인은 가옥, 공공 및 상업용 건물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실내 디자인은 그와 같은 건물의 실내 공간을 주로 다룹니다. 실내 디자이너는 또한 상점 디스플레이, 전시 디자인, 공연 예술을 위한 세트 등도 다루게 됩니다. 건축 디자이너들은 건물을 둘러싸고 있는 조경을 다루는 조경 디자이너들과 긴밀한 협조를 해야 합니다. 물론 환경 디자인은 광대한 지역 사회와 환경의 계획을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이지만, 기업의 경영과 관련지어서는 보통 좁은 의미에서 업무 및 상업 공간으로 한정지어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업종별로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인 비즈니스를 위주로 하는 기업체의 경우에는 사옥, 공장, 매장 등과 같은 기본적인 비즈니스 관련 시설들과 약간의 부대 시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로버트와 자넷 블레이크 Robert and Janet Blaich, 1992 는 환경 디자인의 중요성을 투가 가치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강조했습니다.

환경디자인은 자본 투자 면에서 큰 효과가 있다. 건물, 설비, 가구와 토지 등은 모두 상당한 자산 가치를 갖고 있다. 훌륭한 건물, 잘 디자인된 시설과 설비는 실제적인 비즈니스 측면에서 엄청난 부가가치를 가져다준다. 기업들은 최고 수준의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에게 지속적으로 그와 같은 자산의 개선과 유지를 맡김으로써 금전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공학 디자인

공학 디자인 engineering design 은 기술 지향적인 디자인 활동입니다. 공학 디자인은 생산단가와 시장의 조건과 관련지어 주어진 목표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일련의 기능을 수행하는 최적의 인공물을 창출하는 분야입니다. 켄 월라스 Ken Wallace, 1990 는 공학 디자인이란 기술적인 조건들을 제품이 생산될 수 있는 정보로 변환시켜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므로 공학 디자이너들은 고도로 복합적인 기술 관련 제품의 성능과 생산에 주로 깊은 관련을 맺게 됩니다.

그들은 실용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해 과학적 원리와 수학적 개념을 활용합니다. 따라서 이런 유형의 디자이너들은 수학적 모델링, 공학적 추론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동시에 과학 및 기술적 세부 처리에 대해서도 폭넓게 알아야 합니다. 다른 디자인 분야들은 시각적인 특성을 기본으로 하는 반면, 공학 디자인은 비시각적이라는 점에서 구분됩니다.

그 외의 분야

지금까지 나열한 영역 외에도 패션 디자인, 공예 디자인 등의 영역이 있습니다. 공예는 일상 생활에 필요한 용구를 디자인하는 것으로서 조형미와 실용성을 가져야 합니다. 공예에는 전통 공예와 현대 공예가 있으며, 현대 공예는 수공예와 대량생산에 의한 기계 공예가 포함됩니다. 현대 공예는 윌리엄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에서 수공예 부흥으로 시작되어, 바우하우스 운동을 거치면서 기계 생산에 의한 현대적 공예이론으로 확립되었습니다. 공예는 목공예, 유리공예, 도기공예, 섬유공예 등 재료와 제작 방법에 따라 다양한 분야로 구분됩니다.

참고서적 : 정경원 교수님의 책 「디자인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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