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의 대비와 여러 가지 효과

By | December 23, 2013

이 글은 개인적으로 공부하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다른 웹사이트로 복사해가지 마세요.

색의 효과에는 지각적인 효과와 감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지각적인 효과는 색을 조절하여 눈에 띄게 하거나 색이 다르게 보이는 것과 같은 단순한 시각적 효과를 뜻합니다. 반면에 감정적인 효과는 색을 통하여 심리적으로 어떠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2차적 효과를 뜻합니다.

색의 대비

어떤 하나의 색이 그 주위에 있는 다른 색의 영향을 받아 실제와는 다른 색으로 보이는 경우를 색의 대비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눈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현상과 뇌에 전달되는 신경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색의 대비는 크게 동시 대비와 계시 대비로 나뉩니다.

동시대비는 두 가지 이상으로 구성된 배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대비 현상입니다. 즉 나란히 놓인 두 색의 경계가 서로 상대방의 잔상에 영향을 주어 다르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색의 3속성의 차이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기도 합니다. 동시대비에는 색의 3속성의 대비인 명도, 색상, 채도 대비와 보색 대비가 있습다.

명도 대비는 명도가 서로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을 받아서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명도차가 클수록 더 강하게 보입니다. 실제로 같은 명도의 색을 흰색과 검정색 바탕에 각각 놓으면 실제보다 더 밝거나 어둡게 보입니다.

색상대비는 명도와 채도가 비슷한 두 가지 색이 서로 대비되었을 때 원래의 색보다 색상 차이가 더욱 크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색상 대비는 색상환에서 서로 거리가 멀수록 약하게 나타납니다. 자주색을 빨간색 바탕에 놓으면 빨간색의 보색인 청록색의 잔상이 자주색에 영향을 주어서 보라색 쪽으로 기울어 보입니다. 반대로 보라색을 파란색 바탕에 놓으면 자주색 쪽으로 기울어 보입니다.

채도대비는 채도가 다른 두 가지 색이 서로 대비되었을 때 채도가 낮은 색은 더욱 낮게 채도가 높은 색은 더욱 높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무채색 바탕의 유채색은 채도가 높아 보입니다. 채도가 높은색 바탕에 같은 계토의 낮은 채도의 색을 놓으면 채도가 더 낮아 보입니다.

보색대비는 보색끼리 대비되었을 때 서로 채도가 높아 보이며 색상이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 이유는 각각의 보색 잔상이 상대색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무채색과 유채색이 대비되었을 때 무채색이 유채색의 보색 쪽으로 기울어져 보입니다.

계시 대비는 계속 대비라고도 하는데 어떤 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면 앞의 색이 뒤의 색의 영향을 받아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시간적으로 계속해서 생기는 대비현상입니다. 유채색은 보색 잔상의 영향으로 앞의 색의 보색이 뒤의 색과 혼합되어 보입니다. 또한 두 색의 명도차는 크게 보입니다.

면적 대비는 면적의 크기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면적이 크면 명도와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면적이 작으면 명도와 채도는 낮아져 보입니다.

한난 대비는 색의 차갑고 따뜻함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중성색 옆에 차가운 한색 또는 따뜻한 난색이 있으면 중성색이 한색이나 난색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한색이나 난색 옆에 중성색이 있으면 한색이나 난색은 그 성격이 더 강해집니다.

연변 대비는 두 색이 붙어 있으면 경계 부분의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가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무채색은 명도단계로 배열했을 때 나타납니다. 유채색은 색상별로 배열했을 때 나타납니다. 또한 같은 명도의 유채색을 배열했을 때도 나타납니다.

색의 여러 가지 효과

동화 효과는 인접한 주위의 색과 가깝게 느껴지거나 비슷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동시 대비와는 반대 개념입니다. 배경색의 면적이 작은 줄무늬나 둘러싸인 면적이 작을 때 일어납니다. 회색 줄무늬가 초록색 줄무늬에 섞이면 초록색 쪽으로, 노란색 줄무늬에 섞이면 노란색 쪽으로 기울어 보입니다. 좁은 시야에서 보는 복잡한 색채 무늬들이나 섬세한 무늬 등에서 일어납니다. 또한 주위에 비슷한 색이 있을 때 일어납니다.

동화 현상의 종류에는 색상 동화, 명도 동화, 채도 동화가 있으며 보통 동시에 일어납니다. 동화 현상은 대비, 작은 면적에서의 색 지각, 혼색 등 모든 현상과 관계가 있으므로 회화, 그래픽, 직물디자인 등 모든 배색 조화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잔상이란 자극으로 인해 색 지각이 생긴 후에 그 자극이 없어져도 그 전의 상이나 그 반대상을 느낄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종류로는 크게 정의 잔상과 부의 잔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의 잔상은 자극으로 생긴 상의 밝기와 색이 똑같은 느낌으로 계속해서 보이는 현상으로서 긍정적 잔상이라고도 불립니다. 이것은 망막의 흥분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정의 잔상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헤링의 잔상이라고 불리는 제 1의 긍정적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같은 색으로 느껴지나 밝기가 약하게 느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프리킨예의 잔상, 비드웰의 유령이라고 불리는 제 2의 긍정적 잔상은 원래의 자극과 밝기는 같으나 색상은 보색으로, 채도는 낮게 느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스윈들의 유령이라고 불리는 제 3의 긍정적 잔상은 일반적인 정의 잔상으로 원래의 자극과 같은 정도로 계속해서 느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부의 잔상은 자극으로 생긴 상의 밝기나 색상 등이 정반대로 느껴지는 현상으로서 일반적으로 많이 느껴지는 잔상입니다. 파란색의 잔상은 빨강 쪽으로 빨간색의 잔상은 파랑 쪽으로 기울어져 보입니다. 또한 이렇게 나타난 보색을 혼색한 것을 물리보색에 대한 심리보색이라고 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왼쪽 원의 중심을 한참 응시하다가 오른쪽 원의 중심을 보면 왼쪽의 잔상이 흰색으로 느껴집니다.

명시도란 얼마나 잘 눈에 띄는가를 뜻하는 말로서 가시성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주위의 색과 얼마나 잘 구별되느냐에 따라 멀리서도 잘 보일 수도 잘 안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 정도에 따라 가시도가 높거나 낮다고 말합니다.

명시도를 높이려면 색의 3속성의 차이를 크게 해야 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명도차가 커야 합니다. 교통 표지판의 명도차가 가장 큰 노랑과 검정의 줄무늬인 경우도 명시도를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조명, 배경색과의 크기 등에 따라 명시도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흰색 바탕인 경우 보라, 청자, 파랑, 자주, 녹색, 빨강, 주황, 황록, 노랑기미의 주황, 노랑의 순서로 명시도가 높습니다. 검정색 바탕인 경우 명시도는 흰색 바탕의 경우와 반대 순으로 높습니다. 흰색 바탕보다는 검정색 바탕인 경우의 명시도가 높습니다.

주목성이란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힘을 말합니다. 색의 진출, 후퇴, 팽창, 수축현상과 관련이 깊으며 색의 3속성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명시도가 높으면 주목성이 높으며 따뜻한 색이나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이 주목성이 높습니다. 색상은 빨간색이 주목성이 높고 녹색은 주목성이 낮습니다. 또한 채도 차이가 클수록 주목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잘 보이지 않던 색이나 특수한 연상을 일으키는 색, 면적, 모양 등에 따라서 주목성이 변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변, 비행장표시, 도로구획선 등 짧은 시간에 빨리 눈에 띄어야 하는 경우나 광고, 포스터 등에 명시성과 주목성이 높은 색을 사용합니다.

앞으로 튀어나올 듯이 가까이 보이는 색을 진출색이라고 하고 뒤로 물라나는 듯이 멀리 떨어져 보이는 색을 후퇴색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거리의 빨간색과 파란색을 볼 때 빨간색은 수정체가 두껍게 조절되어 가깝게 보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파란색은 수정체가 얇게 조절되어 멀리 보이는 것입니다.

따뜻한 색이나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앞으로 나와 보이며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진출되는 느낌을 줍니다. 조명이나 바탕색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빨강과 파랑을 같은 거리에 두고 보면 빨강이 더 가깝게 보이지만 조명을 어둡게 하면 오히려 파랑이 더 가깝게 보입니다. 차가운 색이나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은 멀리 떨어져 보이며 이와 같은 후퇴색 역시 조명이나 바탕색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져 보입니다.

색의 진출, 후퇴는 팽창, 수축과 함께 건축, 실내 장식, 복식 등 디자인 전 분야에서 중요하게 인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 복도의 끝을 따뜻한 색으로 칠하여 가깝게 보이게 하거나 좁은 공간을 차가운 색으로 칠하여 넓게 느껴지게 할 수 있습니다.

팽창색과 수축색은 면적이 실제보다 작게 느껴지거나 크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뜻한 색이나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외부로 확산되어 보입니다. 밝은 바탕에 어두운 색 글자보다 어두운 바탕의 밝은 색 글자가 더 굵고 커 보이는 경우가 그 예입니다. 반대로 차가운 색이나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은 내부로 축소되어 보입니다. 수축이나 팽창은 절대적이 아니라 두 색의 비교에 의해 심리적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Leave a Reply